바로가기메뉴

모바일 메뉴 열기

대원외국어고등학교

모바일 메뉴 닫기

대원 아카데미(Daewon Academy)

운영 목적

  • 교육과정 내에 편성하기 어려운 과목 및 분야에 대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킨다.
  • 학생 활동 중심의 교육을 통해 완성된 지식이 아닌 스스로 탐구해 지식을 완성해 나가는 힘을 키운다.
  • 수시모집 구술면접에 대비한 발표력과 사고력을 기른다.

운영 방침

  • 국영수사 위주의 수업을 지양한다.
  • 학생이 원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강좌를 개설한다.
  •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 전수가 아니라 학생이 직접 활동하며 진의를 깨우치도록 한다.
  • 무학년 수업으로 진행한다.

기대 효과

  • 교육과정 내의 획일화된 수업을 탈피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하여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신장할 수 있다.
  •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소규모로 운영하면 학생마다 차별화된 학교생활기록부를 완성할 수 있다.
  • 다양한 학교 활동을 통하여 대학 수시 입시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개설 강좌

  • 2016~17학년도
    개설강좌
  • 2018학년도
    개설강좌
  • 2019학년도 1학기
    개설강좌
  • 2019학년도 2학기
    개설강좌
  • 2020학년도
    개설강좌
강좌명 대상/신청자 차시
사회과학으로 세상 읽기 2학년 / 10명 10
수학자와 철학자 사이 1,2학년/ 10명 7
AP Calculus 및 수학탐구 2학년 / 25명 20
일본 근대 단편 여행 일본어과/10명 7
영화로 본 중국문화 중국어과/10명 7
단편소설 창작 실습 1,2학년/ 10명 7
사회현상과 철학 1,2학년/ 12명 10
과학실험 토의교실 1,2학년 / 15명 10
Psychology 101 1,2학년/ 10명 7
영화의 이해 Introduction to Movies 전학년 / 10명 10
재즈의 이해 1,2학년 / 15명 10
Happiness 1,2학년 / 15명 10
오늘의 세계를 이야기하다 2학년 / 12명 7
토론으로 배우는 한국사 전학년 / 12명 7
지리, 시공간을 넘나드는 통섭을 만나다 전학년 / 15명 10
생활 경제학 전학년 / 10명 10
세상을 에세이하라 1,2학년/ 12명 10
심리검사와 성격심리학 전학년 / 10명 10
위대한 개츠비 비판적 읽기 Is Gatsby Indeed Great? 1,2학년/ 12명 10
English Presentation 1,2학년/ 10명 7
Poetry 101: Creative Project 전학년 / 10명 10
Discussion &presentation on controversial 전학년 / 10명 10
강좌명 대상/신청자 차시
다양한 관점으로 읽고 분석하는 영미 소설 1학년/20명 8차시
심화미적분 및 선형대수학 기초 2학년/15명 8차시
English Poetry 101: An Introduction to English Poetry 2학년/14명 8차시
토론으로 배우는 한국사 2학년/12명 8차시
Advanced Research and Presentation on Schloarly Journal 전학년/20명 8차시
숫자와 수치화의 사회적 의미를 통해 보는 현대인의 정체성 전학년/15명 8차시
G-STEAM : 지리학의 이해와 적용 전학년/14명 8차시
게임이론과 그 실질적 사례 탐구 전학년/20명 8차시
광고 속에 숨어 있는 심리학 찾기 전학년/16명 8차시
대한민국 민주 정치 발전사 전학년/20명 8차시
문학과 영상예술 전학년/16명 8차시
사고와 표현을 위한 문장력 강화 전학년/16명 8차시
생명과학적 관점의 생활 이해 전학년/16명 8차시
수학적 관점에서 본 의사결정의 최적화와 경영·경제이론 전학년/17명 8차시
실생활 속 사례를 통한 수학의 이해 전학년/20명 8차시
언어별로 고찰하는 불가사의에 관한 연구 전학년/15명 8차시
영화를 통한 음악적, 사회적, 인문학 분석 및 토론 전학년/16명 8차시
의사 표현 효율화를 위한 English Presentation 전학년/10명 8차시
중등교육학 이론과 실제 전학년/16명 8차시
패션 인문학 전학년/15명 8차시
생활 속의 경제학 개념 탐구 1학년/14명 8차시
스페인어 동사의 세계 탐구 1학년/8명 8차시
숫자와 수치화의 사회적 의미를 통해 보는 현대인의 정체성 전학년/15명 8차시
게임이론과 그 실질적 사례 탐구 전학년/20명 8차시
대한민국 민주 정치 발전사 전학년/21명 8차시
생명과학적 관점의 생활 이해 전학년/8명 8차시
성격심리학(마음과 뇌-현대상담이론중심으로) 전학년/12명 8차시
수학적 관점에서 본 의사결정의 최적화와 경영·경제이론 전학년/16명 8차시
실생활 속 사례를 통한 수학의 이해 전학년/16명 8차시
예비교사 교육실습 전학년/15명 8차시
의사 표현 효율화를 위한 English Presentation 전학년/10명 8차시
패션 인문학 전학년/8명 8차시
학년 강좌명 차시 신청자
전학년 과학의 융합적 이해 8차시 15명
전학년 광고 속에 숨어 있는 심리학 찾기 8차시 11명
전학년 대한민국 민주 정치 발전사 8차시 20명
전학년 문예사조로 접근하는 한국 문학 8차시 19명
전학년 문예사조로 접근하는 한국 문학 8차시 11명
전학년 사례를 통한 수학의 이해 8차시 15명
전학년 사례를 통한 수학의 이해 8차시 13명
2학년 사회학적 상상력과 글쓰기1 8차시 20명
2학년 사회학적 상상력과 글쓰기1 8차시 20명
전학년 성격심리학(애착이론과뇌-마음과 관계기술) 8차시 12명
전학년 수학적 관점에서 본 의사결정의 최적화와 경영·경제이론 8차시 16명
전학년 수학적 관점에서 본 의사결정의 최적화와 경영·경제이론 8차시 16명
전학년 숫자와 수치화의 사회적 의미를 통해 보는 현대인의 정체성 8차시 15명
전학년 숫자와 수치화의 사회적 의미를 통해 보는 현대인의 정체성 8차시 14명
1학년 스페인어 동사의 세계 탐구 8차시 14명
전학년 스포츠 속 물리학의 비밀 찾기 8차시 11명
전학년 언어별로 고찰하는 불가사의에 관한 연구 8차시 11명
전학년 언어학을 통한 영어의 이해 8차시 15명
전학년 예비교사 교육실습 8차시 14명
전학년 예비교사 교육실습 8차시 15명
2학년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는 영화들 8차시 12명
2학년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는 영화들 8차시 12명
전학년 의사 표현 효율화를 위한 English Presentation 8차시 9명
전학년 찬반 역할극을 통해 배우는 과학기술의 윤리적 이해 8차시 8명
전학년 패션 인문학 8차시 10명
2학년 프로이트의 '무의식' 이해와 ‘문명 속의 불만’ 강독 8차시 16명
학년 강좌명 차시 신청자
전학년 Fostering Global Awareness, One Documentary at a Time 7차시 12명
2학년 경제 흐름을 통해 본 세계 현대사 7차시 13명
전학년 관계심리학과 심리평가 7차시 12명
전학년 광고 속에 숨어 있는 심리학 찾기 7차시 12명
2학년 글로벌리더십을 위한 대원 100분 토론 7차시 12명
전학년 대한민국 민주 정치 발전사 7차시 20명
전학년 드론 비행의 과학적 원리 및 항공 촬영에 대한 이해 7차시 8명
전학년 문예사조로 접근하는 한국문학 7차시 16명
전학년 문학과 영상예술 7차시 16명
전학년 법률을 통해 배우는 현대의 민주사회 7차시 20명
전학년 사례를 통한 수학의 이해 7차시 15명
2학년 사회학적 상상력과 글쓰기2 7차시 12명
전학년 수학적 관점에서 본 의사결정의 최적화와 경영·경제이론 7차시 16명
전학년 숫자와 수치화의 사회적 의미를 통해 보는 현대인의 정체성 7차시 13명
2학년 심화미적분 기초와 응용 7차시 17명
전학년 알아두면 쓸모있는 재미있는 수학 7차시 21명
전학년 언어별로 고찰하는 불가사의에 관한 연구 7차시 14명
전학년 영어원서수업설계 7차시 16명
전학년 예비교사 교육실습 7차시 8명
2학년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는 영화들 7차시 12명
전학년 의사 표현 효율화를 위한 English Presentation 7차시 8명
전학년 장대하고도 감미로운 우주의 노래, 칼세이건의 코스모스(COSMOS) 같이 읽기 7차시 15명
2학년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예술의 이해 7차시 17명
학년 강좌명 차시 신청자
3학년 사회과학으로 세상 읽기 5차시 18명
3학년 토론으로 배우는 한국사 5차시 11명
3학년 창조적으로 현대시 읽기 5차시 15명
3학년 수능준비반 5차시 22명
3학년 한시 읽기 5차시 15명
3학년 사회현상과 철학 5차시 16명
3학년 광고 속에 숨어 있는 심리학 찾기 5차시 14명

토론 토너먼트 수업

운영 목적

  • 의사소통 기술 및 분석적 ·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체계적 · 종합적 사고력 증진한다.
  •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킨다.
  • 민주적 시민 및 지도자를 교육하기 위한 토론 수업을 운영한다.

 

  • 정치, 사회, 문화,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논제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진행 및 평가를 함으로써 수업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 토론 종료 후 담당 교사가 토론 내용에 대해 총평을 하여 토론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피드백 한다.

수업 방식

  • 토론 방식: CEDA 토론 방식의 학급별 토너먼트 수업
  • 팀 구성: 3~4인 1조로 각 반 8조 구성, 학급 전원이 역할을 분담하여 수업에 참여
    (토론조 : 2개조, 진행조 : 1개조, 심사위원 : 2개조, 배심원 : 3개조)
  • 대진표: 토너먼트 대진으로 예선전, 준결승전, 결승전으로 진행
  • 수업 과제물
    • 토론 개요서: 찬성 및 반대팀 토론자들이 작성하여 토론 전에 제출
    • 토론 흐름표: 심사위원, 배심원이 기록하여 토론 후에 제출
  • 최종 결과 산출 방식
    • 팀 활동: 우승(1팀), 준우승(1팀), 4강(2팀)
    • 개인 활동: 학급별 우승팀 및 준우승팀 학생 중 MVP 1인을 학생 투표를 통해 선정
  • 교내상 시상
    • 수상명: 토론 토너먼트 우수상
    • 내용: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에 대해 학급별 4~5명 이내를 선정하여 시상
  • 개인별 토론 포트폴리오 구성 및 자료집 발간
  • 토론논제
    주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예술 철학 과학
    논제 수 2 2 5 1 2 1 1 3 17

원서강독

1. 수업 특징

  • 심화영어 학습을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고등영어 수준의 학습을 실시함.
  • 입시위주의 단편적인 지문이 아닌 원서 한권을 한 학기 동안 연속적으로 공부함으로서 인문학적 소양을 개발하고 고전 문학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봄.
  • 강의위주의 하향식 수업이 아닌 조별 토론과 발표 위주의 수업 진행으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추후 문학 작품에 대한 개별 학습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지도함.
  • 교재와 수업과정 전반을 교사가 직접 기획, 제작함으로서 본교 학생들의 필요와 수준에 맞는 맞춤형 수업이 가능함.
  • 원서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를 감상한 후 책의 내용과 영화와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함.
  • 3학년 원서강독의 경우 비슷한 시대배경이나 주제를 가진 작품과 비교, 분석을 통해 원작품을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

수업 일정 및 내용

학년 차시 시간 활동 내용
1 1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시청각자료를 활용한 내용 이해
2 50분 원서강독, 내용 요약 및 인물분석
3 50분 개인 감상기록 작성 및 내용 이해도 확인
4 50분 개인 감상기록 나눔 및 내용 정리
2 1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소단원의 주제에 대한 개괄적 이해
2 50분 원서강독, 내용 이해 질문에 대한 개인별 답 작성
3 50분 조별 토론 및 발표, 내용 정리
4 50분 해당 주제와 관련된 부가적 자료 읽기 및 토의
3 1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내용에 대한 개괄적 이해
2 50분 원서강독, 어휘학습, 내용에 대한 개인별 감상 기록 작성
3 50분 조별 토론 및 에세이 작성
4 50분 조별 토론 내용 발표 후 해당 부분 영화 감상

대원 논문대회 운영 계획

운영 목적

  •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논리적인 사고력으로 육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 사회 현상이나 주변 환경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잠재된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타인과 지적 견해를 교환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서로에 대한 존중과 참여적인 태도를 익힌 민주 사회의 시민을 양성한다.
  • 연구 과정이나 결과에 정직하고 거짓을 용납하지 않는 연구 윤리를 체화한다.

운영 방침

  • 학생들 스스로 조직한 자율 동아리에서 정한 주제로 연구 활동을 한 후 지도교사 및 멘토의 도움을 얻어 발표하도록 한다.
  • 탐구 주제는 학생 수준을 넘어서는 것을 지양하고, 외국어고등학교의 특색을 살리거나 청소년의 관심 주제, 동아리의 관심 분야를 선정하도록 권고한다.
  • 개별적인 연구는 허락하지 않으며, 3∼4인 정도의 모임을 만들어 교육기획부에 등록한 자율동아리에게만 논문 발표 기회를 준다.
  • 연구 논문 활동은 2학년 자율동아리 참가 학생에 한해서 실시한다.

세부 실천 계획

  • 1학기 초 학급 및 누리집 게시를 통해 대회에 대한 안내를 한다.
  • 자율 동아리를 등록한 후 반드시 지도교사나 멘토의 자문을 받아 논문을 작성한다.
  • 논문 작성 동아리는 8월 말까지 작성한 연구 논문을 제출한다.
  • 논문 발표는 2차 심사평가 결과로 결정된다.
  • 논문 심사는 본교 교사 및 졸업생을 위촉하여 진행한다.